출처: 내일신문 (2025년 7월 12일 게재)
개요: 본 브리핑 문서는 2025학년도 대입 수시 전형에 합격한 일산 파주 지역 고등학생들의 약점 극복 사례를 종합하여, 수험생들이 흔히 겪는 어려움과 그에 대한 효과적인 극복 전략을 제시합니다. 학생들은 학업적 약점뿐만 아니라 정신적, 습관적 약점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자신을 분석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통해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습니다.
주요 주제 및 핵심 아이디어/사실:
1. 약점 극복의 본질: 성실함과 꾸준한 노력
- 핵심: 모든 합격생들이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것은 ‘성실함과 꾸준한 노력’이 약점 극복의 최선의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 인용: “약점을 극복하는 최선의 방법은 성실함과 꾸준한 노력”
- 사례: 연세대 철학과 이지우 학생(일산대진고 졸)은 공부를 늦게 시작한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사소한 것부터 바꿔나갔”고, “제 약점 극복 비결은 가장 단순한 성실함이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악필 교정부터 노트 필기법 변경,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공부에 쏟는 등 꾸준한 노력을 통해 내신 성적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2. 정신적/심리적 약점 극복 전략:
- 긴장감 및 부담감 관리:사례: 한양대 경영학부 우승화 학생(대화고 졸)은 시험 긴장으로 인한 구토 문제를 겪었으나, “무조건 시험을 잘 본다는 마음보다는 내가 준비한 것을 다 발휘하고 오자는 생각으로 시험에 임하면서 마음 부담을 좀 덜어낼 수 있었습니다.”
- 의지박약 및 자기 절제 부족:사례: 이화여대 의예과 이제인 학생(안곡고 졸)은 의지박약이 약점이었으나, “완벽한 수험생활이란 허상이고 저는 원래 이런 부분은 부족한 사람임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이를 통해 자책이나 좌절로 인한 시간과 감정 소모를 줄였습니다.
- 남과의 비교 심리 극복:사례: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안혜주 학생(백마고 졸)은 “주변 분위기에 휩쓸리는 성격이 가장 큰 약점”이었으나, “다시 제 방법을 되찾으며 극복할 수 있었고 저만의 방식이 있다는 것을 깨달음으로써 남과 비교하는 성격을 점차 고쳐나갈 수 있었습니다.”
- 불안감 및 스트레스 관리:사례: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김재훈 학생(지산고 졸)은 “시험 결과가 나쁠까 미리 걱정하고 스트레스를 받곤 했”으나, “시험에 대한 경험이 쌓이면서 정말 최선을 다한다면 시험이 끝난 후 결과와 상관없이 후련하고 기쁜 마음이 든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고 전했습니다.
- 멘탈 관리:사례: 경희대 한의예과 박영준 학생(운정고 졸)은 “멘탈이 약한 편”임을 인정하고, “여러 운동선수들이 힘든 시기에 했던 마인드 컨트롤 방법을 찾아보거나 스포츠잡지에서 심리 트레이닝을 다루는 부분을 읽으면서 위기를 무던하게 넘기는 강한 멘탈을 갖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 공부 싫증 극복:사례: 서울대 언어학과 정윤호 학생(동패고 졸)은 “공부에 쉽게 싫증을 느꼈다는 것이” 약점이었고, “노래나 팟캐스트를 들으며 공부하면 적당한 소음도 만들 수 있고, 귀에 제가 좋아하는 노래가 들리니 굳이 공부를 버리고 노래를 들을 필요가 없어져 그나마 쉬는 시간을 줄이고 공부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3. 학업적 약점 및 학습 습관 개선 전략:
- 단순 암기력 부족:사례: 서울대 의예과 송우찬 학생(일산대진고 졸)은 “단순 암기가 제 약점”이었지만, 영어 내신 중요성 때문에 “시간을 더 많이 쏟았”고, 수학 공부 시간을 줄여 영어에 할애하여 좋은 성적을 얻었습니다.
- 사례: 광주과기원 이재원 학생(교하고 졸)은 단순 암기를 못하는 약점을 “배경 지식 보충”을 통해 극복했습니다. 역사 과목에서 특정 내용이 왜 일어났는지 배경을 이해하고 나니 암기가 수월해졌다고 설명했습니다.
- 특정 과목 약점 (영어 등):사례: 동국대 한의예과 이건우 학생(일산대진고 졸)은 영어가 약점 과목이었으나, “가장 많은 시간을 쏟아서 공부했”고, “문제를 푸는 감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고3때 깨달아서 3학년 1학기 때 2등급까지 올렸습니다.”
- 사례: 중앙대 심리학과 김민경 학생(동패고 졸)은 과목 간 공부 비중 불균형(수학에 치중하여 영어 소홀)을 겪었으나, “수학학원으로 이동하는 버스 안에서 예전처럼 단어 암기를 하고, 중단했던 하루 2-3지문 독해연습 또한 다시 시작”하여 부족한 과목을 보충했습니다.
- 부족한 학습량/공부 시간 관리:사례: 서울대 식품영양학과 김리나 학생(백마고 졸)은 학습량 부족을 느끼고 “아침 시간 및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학습량을 늘렸습니다.
- 사례: KAIST 최민기 학생(봉일천고 졸)은 잠과 휴식을 중요시하여 공부 시간이 짧은 것이 약점이었으나, “좋은 컨디션으로 짧게 공부하는 것이 잠을 줄여가며 나쁜 컨디션으로 길게 하는 것보다 집중도 잘 되고, 효율도 훨씬 높다”고 판단하여 자신만의 방식을 유지했습니다.
- 비효율적인 공부 방법:사례: 고려대 바이오의공학부 정용훈 학생(운정고 졸)은 마음이 급해 “공부 방법이 단순해졌”고, “일단 문제를 풀어보자라는 생각이 앞섰”던 것을 약점으로 지적하며, “자신이 보완할 점을 더 세세히 정리하여 양질의 강의를 통해 실력을 올렸다면 더욱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을 것”이라고 반성했습니다.
- 하기 싫은 공부 미루는 습관:사례: 포스텍 윤채영 학생(운정고 졸)은 “하기 싫어하는 공부를 자꾸 미룬다는 점”이 약점이었고, 특히 영어 과목에서 심했다고 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하루 일과를 할 때 국어 수학 영어 탐구의 수능순서대로 공부를 하기로 다짐”하여 모든 과목을 꾸준히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4. 생활 습관 및 체력 관리 전략:
- 리더십 부족:사례: 대구경북과기원 송민준 학생(일산동고 졸)은 1학년 때 “리더십이나 공동체 역량은 찾아보기 힘들었”으나, 담임선생님의 조언을 듣고 2학년 2학기에 “반장을 맡아봤”습니다. 처음엔 미숙했지만, 이를 통해 리더십을 키울 수 있었고 성격도 활발해졌다고 합니다.
- 지구력/체력 부족:사례: 포항공대 무은재학부 차윤서 학생(일산대진고 졸)은 “지구력이 약하”고 “순공 시간이 남들에 비해 너무 적어 뒤처지는 것이 아닌지 걱정이 많았”으나, “쉬기 시작할 때 타이머를 작동해 얼마나 오래 쉬고 있는지 파악”하여 적정한 시간 휴식하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꾸준히 공부했습니다.
- 사례: 서울대 수의예과 김나연 학생(정발고 졸)은 “잠이 많고 체력이 약하다는 점”이 약점이었고, “생활 패턴을 바꾸었더니 피곤함을 극복”하여 충분한 학습 시간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 사례: 서울대 재료공학부 신서윤 학생(운정고 졸)은 “체력이 약한 게 제일 문제”였고, 1학년 때 무작정 공부 시간만 늘리다 체력이 약화되자, 2학년부터는 “공부의 효율을 생각하여 최소한의 수면시간은 확보하며 공부”하고 “방학에 헬스를 하거나 비타민, 한약을 복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극복”했습니다.
- 계획 수립 및 실행의 어려움:사례: 연세대 생화학과 정지윤 학생(안곡고 졸)은 “필요하다 싶은 최소한의 공부만 하려고 하는 것이 문제”였고, “너무 빡빡한 스케줄을 세우지 않고 하루에 어떤 것을 하자 정도만 계획을 수립”하여 부담을 덜고 계획을 지켰습니다.
- 사례: 연세대 기계공학부 남정현 학생(세원고 졸)은 “계획을 좀 오버해서 짜는 습관이 있었”는데, “일주일에 하루 정도는 스케줄을 아주 널널하게 잡고 일주일 동안 완료하지 못했던 계획을 완료”하는 방식으로 보완했습니다.
- 사례: 연세대 경제학부 함미산 학생(지산고 졸)은 “계획적이지 않다”는 약점을 “습관으로 극복”했습니다. 특정 시간에 특정 과목을 공부하는 것을 습관화하여 계획 없이도 꾸준히 공부했습니다.
- 과하게 일을 벌이는 습관:사례: 연세대 행정학과 김도윤 학생(동패고 졸)은 “일을 최대한 많이 벌이고 이후의 저를 믿는 느낌으로 살았”으나, 3학년이 되면 활동이 줄어들 것이라 예상하고 2학년 때까지 “모든 것을 최대한 완벽하게 마무리하기 위해서 제 몸을 갈아 넣었”습니다.
결론:
일산 파주 지역 대입 수시 합격생들의 약점 극복 사례는 다양한 학생들이 각자의 고유한 약점을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음을 보여줍니다. 이들의 경험은 단순히 성적 향상뿐만 아니라, 자기 이해, 시간 관리, 정신력 강화 등 전인적인 성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성실함’과 ‘꾸준함’이라는 기본적인 자세 위에 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전략을 적용한 것이 성공의 열쇠였음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사례들은 미래 수험생들에게 실질적인 조언과 희망을 제공할 것입니다.